직접 만드는 보드게임 - Coppit (Fang den Hut, German for Cap The Hat, 2~4인용)
![](https://tistory1.daumcdn.net/tistory/291446/skin/images/bg_clear.gif)
- 말은 앞, 뒤, 좌, 우 어느 방향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주사위에 나온 숫자만큼 움직이는 중간에는 지나온 칸으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. 예를 들어 주사위 5가 나왔을 경우 3만큼 시계방향으로 간 후 2만큼 반시계방향으로 되돌아 올 수는 없습니다. 그러나 3만큼 간 칸이 갈림길이라면 나머지 2만큼을 어느쪽으로든 진행할 수 있습니다.
- 만약 6이 나온다면 한 번 더 주사위를 던질 수 있습니다.
- 자신의 말이 이동해 간 칸에 정확히 상대방의 말이 위치해 있다면 그 말 위에 자신의 말을 씌우게 되며, 이것은 상대방의 말을 잡은 것이 됩니다. 말이 잡힌 상대방은 더 이상 그 말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.
- 상대방의 말을 잡아서 홈으로 돌아오는 도중에도 자신의 말이 상대방에 의해 잡힐 수도 있습니다.
- 이렇게 말들이 잡혀서 쌓이게 되면 제일 위에 있는 말에 의해 하나의 말처럼 움직이게 됩니다.
- 만약 자신이 잡은 말들 중에 자신의 다른 말이 있다면 그 말은 바로 풀려나 같은 칸에 위치하게 됩니다.
- 만약 잡은 말들을 가지고 자신의 홈으로 돌아오게 되면 상대방의 말들을 자신의 홈에 영원히 감금시키게 되고, 그 말들은 더 이상 게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. 홈으로 돌아왔다는 것은 자신의 홈과 붙어 있는 칸에 도착했다는 것을 말합니다.
- 자신의 홈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주사위 숫자가 필요 없습니다. 예를 들어 자신의 홈까지 3칸이 남았고 주사위가 5가 나왔다면 세 칸만큼 진행하여 자신이 잡은 말을 감금시킨 후 나머지 두 칸을 더 진행하게 됩니다.
- 보드위의 색깔이 다른 칸들은 휴식공간으로, 그 곳에 있는 말은 잡을 수가 없습니다.
- 마지막까지 자신의 말이 남아있는 사람이 게임을 이기게 됩니다.